공지 | 해체 그리고 사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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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4-03-06 14:05 조회427회 댓글0건관련링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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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한국신학이란 무엇인가?
*정경옥, 김재준, 박형룡, 유동식, 이정용, 신재식
*마지널리티(주변적 사고)
*교회 실패는 '욕망'이었다.
*한국신학이란 무엇인가?
"신학은 자서전적이다.
그렇지만 신학은 자서전이 아니다.
내 신학은 단순히 내 삶의 이야기가 아니다.
세상 속에서 내가 걸었던 신앙의 여정 이야기다.
내 신학은 하나님이 나를 어떻게 만들고,
기르고, 이끌고, 사랑하고, 나이 들게 하고,
생을 마무리하게 하시는지에 대한 이야기다.
내 신학은 내가 속한 공동체, 자연환경, 시간과 역사,
믿음으로 받아들인 존재의 궁극적 실재와의 관련 속에서
내가 누구인지 알아가는 내 이야기다.
내 신학은 하나님이 내 삶과 내 삶의 일부인
다른 사람들의 삶에서 어떻게 일하시는지
이해하려는 내 이야기다.
이것은 내 삶에 대한 신학적 성찰이며,
이 성찰은 시, 비유, 이야기로 말해진다.
신학은 확실히 자서전적이다.
왜냐하면 오직 나만이 내 신앙 이야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그렇지만 자서전은 아니다.
내 이야기를 말하는 것 자체는 신학이 아니라
신학을 위한 하나의 토대라고 할 수 있는데,
그것은 정말 내 신학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맥락이다.
이것이 바로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한
신학을 할 수 없는 이유이다.
신학이 맥락적인 것이라면,
분명 자서전적인 것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.
교회는 하나님의 주변부 백성의 공동체이다.
교회는 주변 중의 주변인 예수-그리스도의 현존을 의식하기 때문에,
주변부 사람들의 다른 공동체와는 다르다.
그들 가운데 있는 예수의 현존을 의식하는
바로 교회의 핵심이다.
예수-그리스도는 주변 중의 주변이기에
주변에서 현존하며,
중심 중의 중심에서는 빛을 잃는다."
참고문헌; 신재식, 이정용 '마지널리티' 2014, 포이에마. 20-580.
원제 : Marginality: The Key to Multicultural Theology (1995년)
*정경옥, 김재준, 박형룡, 유동식, 이정용, 신재식
*마지널리티(주변적 사고)
*교회 실패는 '욕망'이었다.
*한국신학이란 무엇인가?
"신학은 자서전적이다.
그렇지만 신학은 자서전이 아니다.
내 신학은 단순히 내 삶의 이야기가 아니다.
세상 속에서 내가 걸었던 신앙의 여정 이야기다.
내 신학은 하나님이 나를 어떻게 만들고,
기르고, 이끌고, 사랑하고, 나이 들게 하고,
생을 마무리하게 하시는지에 대한 이야기다.
내 신학은 내가 속한 공동체, 자연환경, 시간과 역사,
믿음으로 받아들인 존재의 궁극적 실재와의 관련 속에서
내가 누구인지 알아가는 내 이야기다.
내 신학은 하나님이 내 삶과 내 삶의 일부인
다른 사람들의 삶에서 어떻게 일하시는지
이해하려는 내 이야기다.
이것은 내 삶에 대한 신학적 성찰이며,
이 성찰은 시, 비유, 이야기로 말해진다.
신학은 확실히 자서전적이다.
왜냐하면 오직 나만이 내 신앙 이야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그렇지만 자서전은 아니다.
내 이야기를 말하는 것 자체는 신학이 아니라
신학을 위한 하나의 토대라고 할 수 있는데,
그것은 정말 내 신학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맥락이다.
이것이 바로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한
신학을 할 수 없는 이유이다.
신학이 맥락적인 것이라면,
분명 자서전적인 것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.
교회는 하나님의 주변부 백성의 공동체이다.
교회는 주변 중의 주변인 예수-그리스도의 현존을 의식하기 때문에,
주변부 사람들의 다른 공동체와는 다르다.
그들 가운데 있는 예수의 현존을 의식하는
바로 교회의 핵심이다.
예수-그리스도는 주변 중의 주변이기에
주변에서 현존하며,
중심 중의 중심에서는 빛을 잃는다."
참고문헌; 신재식, 이정용 '마지널리티' 2014, 포이에마. 20-580.
원제 : Marginality: The Key to Multicultural Theology (1995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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